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94

[책 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1권 리뷰를 아직 못 썼지만 2권 리뷰를 먼저 쓴다. 1권을 큰 기대 없이 도서관에서 빌려봤는데 충격을 받았다. 2권은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사서 읽었다. 1,2권을 모두 읽은 느낌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이 책은 요 근래 몇 년간 쏟아지고 있는 재테크 서적들의 할아버지, 조상, 시조새라는 것이다. 얼마 전 읽은 한 재테크 서적에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나왔다. 단 두 단어 안에 재테크의 목적을 모두 담은, 그러면서도 참신한 표현이라 생각해서 감탄했다. 그런데 수십 년 전에 나온 이 책에 이미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나온다. 1권이 처음 나왔을 때 나는 학생이었다. 당연히 재테크에 관심이 없었다. 다소 자극적이고 세속적(?)인 제목 탓에 이 책을 일부러 멀리한 기억이 있다. 역사나 개인의 과거에 있.. 2019. 9. 27.
[책 리뷰] 잊기 좋은 이름 - 김애란 김애란 작가는 강동원, 송혜교 주연의 "두근두근 내 인생"이라는 영화의 원작인 동명의 소설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나는 작년에 "바깥은 여름"이라는 소설집을 통해 김애란 작가의 작품을 처음 접했다. 이야기만큼이나 제목이 참 좋았고 감정 소모가 컸던 소설로 기억한다. 그리고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최근 산문집을 냈다는 소식을 들었다. 한 번 사서 읽어봐야지 생각만 하다가 김연수 작가의 딸인 열무(가명)에 대한 에피소드가 실려 있다는 리뷰를 읽고 바로 구매했다. 내 기억으로 열무는 김연수 작가의 산문집, "청춘의 문장들"에 처음 등장한다. 김애란 작가처럼 나도 그 책에 실린 "내리내리 아래로만 흐르는 물인가, 사랑은" 이라는 글을 무척 인상 깊게 읽었다. "잊기 좋은 이름"에서 인용된 부분과 김애란 작.. 2019. 9. 18.
[Unity][DOTS] ECS System에서 기존(Non-ECS) Component 제어하기 기존 방식으로 만든 파티클 오브젝트가 ECS로 만든 Entity를 따라다니도록 구현할 이슈가 생겼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ECS에서 'S'에 해당하는 System은 'C'에 해당하는 Component를 제어한다. 변환 API를 사용하면 기존(이하 Non-ECS) Component가 ECS Component로 자동 변환된다. 하지만 아직 변환을 지원하는 Component의 종류가 많지 않다. 직접 변환 기능을 만들면 좋겠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Non-ECS Component를 ECS System에서 처리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 ECS Entity 생성 시 Non-ECS Component를 추가하고 ECS System에서 이를 불러들이는 것이다. 다만 이렇게 하면 ECS의 성능 향상 효과를 제대로 .. 2019. 9. 17.
[Jenkins] iOS 크래쉬 로그 심볼릭(Symbolicate) 젠킨스 빌드로 만든 ipa파일을 adhoc 인증서로 기기에 설치했다. 앱이 크래쉬 돼서 Xcode에 연결해봤는데 게임 코드 부분이 심볼릭이 되지 않고 알 수 없는 주소 값만 표시됐다. 프로젝트 코드를 공개할 수 없어서 구글링으로 찾은 이미지로 대체한다. 대충 느낌만 보시길.. 직접 Xcode를 이용해서 빌드했다면 Xcode가 자동으로 해당 ipa 파일과 짝을 이루는 dSYM 파일을 찾아서 게임 코드로 변환시켜 준다. 젠킨스 빌드 시에는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먼저 빌드를 하기 전에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해당 프로젝트의 빌드 셋팅에 다음과 같이 dSYM 파일을 zip 파일로 압축하고 저장하는 쉘 스크립트를 추가한다. /usr/bin/zip -r build/${ARCHIVE_NAME}.dSYM.. 2019. 9.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