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기타

[Jenkins] MacOS 업데이트 후, 젠킨스 페이지가 뜨지 않는 현상

by 가리봉맨 2019. 7. 27.
반응형

빌드 머쉰(iMac)의 OS를 High Sierra 10.13.2에서 Mojave 10.14.6으로 업데이트했다. 메이저 버전이 올라가는 업데이트라 좀 긴장했지만 별 일 없을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게 웬걸, 브라우저에서 젠킨스 페이지가 뜨지 않았다. 콘솔에서 프로세스를 확인해봤다. 

ps aux | grep jenkins

결과 화면은 따로 캡처하지 않았지만 역시나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 중에 젠킨스가 없었다. (OS 구동 시 자동으로 젠킨스를 실행시키는) 서비스가 잘 등록돼 있는지 확인해 봤다.

문제가 없었다. 이미 서비스가 등록돼 있다는 메시지가 떴다. 그렇다면 구동 중에 문제가 생겼다는 얘기다. 로그 파일을 확인했는데 로그 파일이 텅 비어 없었다. 잉? 로그 파일을 쓰다가 실패했다는 얘기다. 해당 디렉터리의 권한을 확인해봤다.

소유자인 root 계정 외엔 쓰는(write) 권한이 없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OS를 업데이트하면서 권한이 변경된 것은 확실하다. 해당 디렉터리의 권한을 수정해도 되지만 아예 로그 파일이 저장되는 경로를 변경했다. 서비스 등록용 파일인 " /Library/LaunchDaemons/org.jenkins-ci.plist"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

/var/log/jenkins/stdout.log -> /Users/Shared/Jenkins/stdout.log 
/var/log/jenkins/error.log -> /Users/Shared/Jenkins/error.log

서비스를 내렸다 다시 올렸더니 브라우저에 젠킨스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표시됐다.

정리하면 젠킨스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고 디렉터리 권한 문제로 로그를 찍는 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로그는 오류가 났을 때뿐 아니라 정상적인 경우에도 찍혀야 한다. 여기에 문제가 발생해서 젠킨스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것이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