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투자 일지

[미국 주식] 인텔(INTC) 재무제표 분석

by 가리봉맨 2022. 3. 13.
반응형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에 8개 종목을 담고 있다. 상위 4개 종목(LMT, MSFT, TSLA, INTC)의 비중이 비슷한데 그 중 인텔만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MSFT나 TSLA에 대한 걱정은 별로 없고, LMT는 살짝 불안하지만 이미 재무제표 분석을 마쳤다.

https://bongman.tistory.com/256?category=850864 

 

[미국 주식] 록히드마틴(LMT) 재무제표 분석

요즘 미국주식 포트폴리오에 종목을 추가하려고 살펴보다 록히트마틴에 꽂혔다. 이미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쪽으로 마음을 굳혔지만 재무제표를 가볍게 분석해보고 들어가려 한다. 야후 파이

bongman.tistory.com

인텔을 계속 유지 또는 추가 매수해도 될지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먼저 Balance Sheet(재무상태표)에서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을 확인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유동비율은 다음과 같이 구하고 최소 100%이상 돼야 안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유동자산은 577억 달러, 유동부채는 274억 달러다. 유동비율약 210%로 매우 안정적이다. 다음으로 유동자산에서 재고 자산을 뺀 값을 유동부채로 나눈 당좌비율을 알아보겠다. 

출처: https://finance .yahoo.com

유동자산 577억 달러에서 재고 자산 107억 달러를 뺀 값을 유동부채 274억 달러로 나눠서 구한다. 당좌비율약 171%로 역시 합격점이다.

https://finance.yahoo.com/quote/INTC/balance-sheet?p=INTC 

 

Intel Corporation (INTC) Balance Sheet - Yahoo Finance

Get the annual and quarterly balance sheet of Intel Corporation (INTC) including details of assets, liabilities and shareholders' equity.

finance.yahoo.com

다음으로 부채비율을 살펴보겠다.

부채 총계 730억 달러를 자본 총계 953억 달러로 나눈 부채비율약 77%로 매우 안전하다. 당분간 부채 때문에 망할 걱정은 안 해도 되겠다. 참고로 얼마 전에 분석했던 P&G의 부채비율은 158%였다. 일반적으로 부채 비율은 200% 미만이면 양호하고 400% 이상이면 위험하다고 본다.

이번엔 Income Statement(손익계산서)를 살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확인하고 당기순이익률까지 계산해보겠다. 최근 12개월(TTM) 매출액은 약 790억 달러, 영업이익은 약 220억 달러, 당기순이익은 약 198억 달러다. 당기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당기순이익률은 약 25%다. 준수한 당기순이익률 기준인 20%를 뛰어 넘는, 매우 훌륭한 수준이다. 만족스럽다.

마지막으로 Cash Flow(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최근 12개월(TTM)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약 290억 달러이고, 과거에도 쭉 플러스였다. 돈을 잘 벌고 있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250억 달러나 된다. 최근 뉴스에 많이 나오는 것처럼 투자에 상당히 많은 돈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58억 달러로 부채 상환, 배당금 지급 등으로 인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현금보유액은 최근 12개월(TTM) 동안 약 10억 달러가 줄어들었다. 크게 의미 있는 금액은 아닌 듯하다. 이것으로 인텔의 재무제표 분석을 마친다.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은 있지만 있지만 최소한 재무제표 상으로는 탄탄한 기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