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기타

실거래가·정부24 앱으로 최근 거래된 단독주택 위치 찾기

by 가리봉맨 2020. 7. 14.
반응형

나는 용인 단독주택에 살고 있다. 집 근처 준공 후 5년 정도 된 단독주택이 어느 정도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실거래가 앱을 내려받았다.

앱을 실행하고 집 근처 도로명으로 검색해봤다.

대략 4억~4억9천 정도에 거래되고 있었다. 지번 상세 주소는 앞자리 하나만 나오고 나머지는 보이지 않는다. 여기서 연면적과 대지면적을 잘 기억해둬야 한다. 특히 대지면적은 같은 집이 많지만 건축면적인 연면적은 같은 집이 거의 없다. 이 정보를 이용해서 이 주택들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낼 수 있다. 등기부등본을 조회하기 위해 정부24 앱을 다운받아 실행했다.


검색란에 ‘인터넷등기’를 입력해서 해당 메뉴로 이동한다.


이제부터 노가다를 해야 한다. 네이버 지도 앱을 켜서 도로명을 입력한다.


지도를 확대하면 개별 주택마다 도로명 주소가 표시되는데 이를 인터넷등기 메뉴에 하나씩 입력해서 조회한다.

실거래가 앱에서 알아낸 대지면적과 연면적이 모두 일치하는 집을 찾는다. 실거래가 앱에서 조회한 네 집 중 세 집은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돼 있어서 쉽게 위치를 찾을 수 있었다. 나머지 한 집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몇 번을 반복해서 조회한 끝에 대지면적 264.5㎡, 연면적 140.24㎡로 4억7천만원에 거래된 집을 찾아냈다.

특이하게도 하나의 토지를 두 집이 공유하고 있다. 예전에 유행했던 땅콩집 형태인 것 같다. 이 중에서 한 집만 거래된 것이다. 정확한 위치는 아래와 같다.

사실 왼쪽 집인지 오른쪽 집인지 확실치 않다. 건물면적이 더 큰 집이 거래됐는데 네이버 지도 상으로 조금 더 큰 집이 오른쪽 집이다. 아마 맞는 것 같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