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투자 일지

[미국 주식] P&G 프록터앤갬블(PG) 재무제표 분석

by 가리봉맨 2021. 6. 16.
반응형

최근 선택과 집중 컨셉으로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면서 종목을 많이 줄였다. P&G는 마지막까지 고민하다 그냥 놔둔 종목이다. 재무제표를 제대로 보지 않고 샀는데 이번 기회에 재무제표를 분석해보고 매도 여부를 결정해야겠다.

https://finance.yahoo.com/quote/PG/financials?p=PG 

 

Procter & Gamble Company (The) (PG) Income Statement - Yahoo Finance

Get the detailed quarterly/annual income statement for Procter & Gamble Company (The) (PG). Find out the revenue, expenses and profit or loss over the last fiscal year.

finance.yahoo.com

먼저 Balance Sheet(재무상태표)에서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을 확인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유동비율은 다음과 같이 구하고 최소 100%이상 돼야 안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유동자산은 279억달러, 유동부채는 약 329억달러다. 유동비율은 약84%로 살짝 불안하다. 다음으로 유동자산에서 재고 자산을 뺀 값을 유동부채로 나눈 당좌비율을 알아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유동자산 279억달러에서 재고자산 54억달러를 뺀 값을 유동부채 329억달러로 나눠서 구한다. 당좌비율68%를 살짝 넘는다. 보수적인 투자를 하는 내게는 어떻게 봐도 안정적이라고 볼 수 없다. 다음으로 부채비율을 살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부채 총계 738억달러를 자본 총계 465억달러로 나눈 부채비율은 약158%로 양호하다. 참고로 얼마 전에 분석했던 존슨앤존슨(JNJ)의 부채비율은 165%였다. 일반적으로 부채 비율은 200% 미만이면 양호하고 400% 이상이면 위험하다고 본다.

이번엔 Income Statement(손익계산서)를 살펴보겠다.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확인하고 당기순이익률까지 계산해보겠다. 최근 12개월(TTM) 매출액은 약748억달러, 영업이익206억달러 179억달러, 당기순이익은 약142억달러다. 당기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당기순이익률은 약 18%다. 당기순이익률이 20% 이상이면 정말 훌륭하다고 볼 수 있는데 준수한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Cash Flow(현금흐름표)를 살펴보겠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최근 12개월(TTM)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약190억달러이고 과거에도 계속 플러스였다. 돈을 잘 벌고 있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27억달러로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코로나 영향인지 지난해에는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플러스였다. 좋지 않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218억달러로 부채 상환, 배당금 지급 등으로 인해 마이너스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보다도 금액이 커서 좋지 않아 보인다.

출처: https://finance.yahoo.com

현금보유액은 최근 12개월(TTM) 동안 약54억달러나 줄어들었다. 역시 좋지 않다. 여기까지 해서 P&G의 재무제표를 모두 살펴봤다. 최근 배당을 늘렸다는 소식도 있었고 굳이 확인해보지 않아도 재무제표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살짝 충격을 받았다. 같은 섹터는 아니지만 재무제표가 탄탄한 존슨앤존슨과 살짝 비교가 된다.

https://bongman.tistory.com/296

 

[미국 주식] 존슨앤존슨(JNJ) 재무제표 분석

포트폴리오에 배당주를 하나 더 추가하려던 중에 존슨앤존슨이 눈에 들어왔다. 전부터 바이오주를 하나 넣고 싶었는데 너무 아는게 없어서 XLV ETF를 대신 넣었다. 그런데 존슨앤존슨 정도면 깊

bongman.tistory.com

글로 쓰다 보니 P&G는 정리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