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살짝 긴 리뷰

[스마트워크 - 김국현] 스마크워크를 통해 얻는 진정한 자유

by 가리봉맨 2011. 8. 13.
반응형
스마트워크스마트워크 - 10점
김국현 지음/한빛미디어


  평소 김국현님의 글을 여러 경로를 통해 자주 접하고 있다. 생물학과 전산학을 전공한 특이한 이력만큼이나 그의 글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적절히 버무려 놓아서 재밌고 신선하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IT 동네에서 요즘 뜨거운 이슈 중 하나인 '스마트워크'에 대한 책이다.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이나 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일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칫 잘못 생각하면 이동 중이나 집, 심지어 휴가지에서도 일하는 워커홀릭이 되라는 말로 오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스마트워크를 통해서 우리는 근태에 얽매이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얻게 된다.

  여러 가지 실천 방법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나는 아웃룩(메일 클라이언트)의 몇 가지 기능들을 사용하게 됐고 큰 만족을 얻고 있다. 바로 처리할 수 없지만 해야 할 일을 따로 메모장에 적지 않고 이메일에 간단히 적은 뒤에 ctrl-s를 누른다. 그러면 그 메일은 발송되지 않고 임시저장된다. 물론 임시저장 메일함에 할 일의 갯수가 항상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해 놓으면 그 일에 대해서는 완전히 잊어버릴 수 있다.
  또, 에버노트를 적극적, 습관적으로 쓰게 됐다. 전에는 이런 노트 앱을 쓸 때 먼저 분류(카테고리)를 만드는 일과 어느 정도 글이 쌓였을 때 글들을 다시 분류하는 일이 스트레스였다. 하지만 이제는 분류 같은 것은 특별히 생각하지 않고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무조건 스마트폰을 꺼내서 에버노트에 적는다. 워낙 검색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굳이 분류를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나중에 좀 더 정리할 필요가 있는 글들은 모아서 블로그에 다시 쓰고 있다.

  쏟아지는 최첨단 IT 기기들이 분명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하지만 적절히 잘 사용한다면 인간에게 제2의 뇌가 되어주고 일에 있어 진정한 자유를 줄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적극 동의한다.

http://bongman.tistory.com2011-08-13T13:28:020.310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