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스터디/AI - OpenClaw

[OpenClaw 활용] 새 영화가 개봉할 때마다 에이전트에게 알림 받기

by 가리봉맨 2026. 2. 6.
목차

들어가는 글

OpenClaw를 설치한 이후 텔레그램 창을 들여다보고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 에이전트에게 실로 다양한 요청을 하면서 사용법을 익히고 있다. 현재 내 본업인 iOS 앱 제작을 맡겨 보기도 하고, 광고성 메일만 오는 편지함에 읽기 권한을 주고 확인할 필요가 있는 메일만 알려 달라고 하기도 했다.

개봉 영화 리스트업 요청, 살짝 아쉬운 결과

OTT보다는 극장에서 영화 보는 걸 좋아한다. 그런데 괜찮은 영화를 알게 돼서 보려고 했는데 이미 내려가서 허탈해한 적이 몇 번 있다. 에이전트가 주기적으로 신작 영화를 리스트업 하고 요약 정보까지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https://www.megabox.co.kr/

리눅스 계열 OS의 크론(Cron), 크론탭(Crontab) 개념

참고로 맥을 포함한 리눅스 계열에서 특정 시간에 특정 작업을 하는 데몬을 크론(Cron)이라고 하고, 크론이 언제 무엇을 하는지 특정 파일에 저장하는 것을 크론탭(Crontab)이라고 한다. OpenClaw는 특정 주기로 반복하는 작업에 이 시스템을 매우 능숙하게 사용한다. OpenClaw가 괜히 AI 개인 비서라고 불리는 게 아니다.

반응형

출처: https://towardsaws.com/how-to-configure-crontab-on-amazon-linux-2023-7fbafff186f7

 

에이전트에게 개봉 영화 리스트업 요청

일단 테스트 삼아 에이전트에게 상영 중인 영화를 상위 20편까지 리스트업 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의 대화 내용이 살짝 짤렸는데 에이전트가 영화 관련 요청 처리 시 메가박스 API를 사용하겠다고 했다. 위의 답변 내용을 CGV 앱을 열고 비교해 봤더니 차이가 꽤 났다. 이번엔 CGV API를 써서 리스트업 해달라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답이 왔다.

급할 것 없고, 내가 할 것도 아니니까 KOBIS(영진위 통합전산망) API 키를 발급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덕분에 영진위에서 오픈 API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KOBIS(영진위 통합전산망) 회원가입 및 API 키 발급

여기서 살짝 실망했다. 뭔가 문제가 생겨도 스스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서 결국 일을 해내는 진정한 에이전트의 모습을 기대했다. 그런데 1분 컷이니까 주인인 나한테 KOBIS 회원가입을 해달란다.

https://www.kobis.or.kr/kobisopenapi

 

https://www.kobis.or.kr/kobisopenapi/

 

www.kobis.or.kr

살짝 귀찮았지만 진짜 1분 컷으로 회원가입을 완료했다. 여기까지만 하고 계정 정보를 에이전트한테 넘겼으면 알아서 API 키 발급까지 어렵지 않게 진행했을 것이다. 하지만 내 개인 정보(라고 쓰고 공공재라고 읽는다)는 소중하니까 "키 발급/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키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했는데..

이미 키를 발급 받은 후에 찍은 스크린샷, 키 발급 가능 개수는 2개다.

키를 발급받으려면 사용 목적, 사용 URL 등을 채워 넣어야 했다. 생각할 것도 없이 바로 에이전트에게 넘겼다. 알려주는 대로 '사용 목적', '관리명', '사용 URL'을 그대로 붙여 넣고 키 발급까지 완료했다. 뭔가 상황이 서로 바뀐 것 같은 건 기분 탓이겠지? 사용 URL은 내가 운영하는 1인 개발사, '가리봉랩스'의 홈페이지다. 에이전트가 과거 대화에서 내가 말했던 것을 기억하고 여기에 써먹어서 살짝 놀랐다. 아, 그리고 중간에 채용 관련 메시지가 보이는데 어제 요청했던 메일 알림이 마침 지금 작동한 것이다. 아, 실제 취업 생각은 없다.

KOBIS API 호출 성공, 하지만 로직 오류 발견

정확하게 추출된 오늘 자 박스오피스 정보

결과의 퀄리티가 훨씬 올라갔다. 하지만 처음에는 예매율 기준이었는데 이번에는 관객 수 기준의 순위다. 내가 순위만 알려 달라고 했지 정확한 기준을 정하지 않은 탓이다. 에이전트는 죄가 없다.

이제 원래 내 요청 사항인 '새 개봉작이 나올 때마다 알림 받기'가 완료됐다. 그런데 왠지 찜찜해서 확인 차 최근 일주일 사이에 개봉한 영화를 리스트업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런데..

일부 영화가 누락된 신작 영화 리스트

영화 요약 문구 앞에 므흣한 이모지가 붙어 있는 것 빼고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런데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었다.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있는 '왕과 사는 남자'가 빠져 있었다. 왜 그런지 따졌더니 위와 같은 로직 오류가 있었단다. 고쳤다고 하니 더 이상 뭐라 하진 않았다. 하지만 확인은 해야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봤다.

설경구 주연의 영화, '왕과 사는 남자'

이미지가 살짝 짤렸는데 총 8편의 영화가 리스트업 됐다. 그런데!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는 '왕과 사는 남자'의 주연이 '설경구' 배우로 적혀 있었다. 마침 엊그제 장항준 감독이 출연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청취한 덕에 오류를 바로 잡아냈다.

오류가 재차 수정됐고 이번엔 내가 언급한 '유해진, 박지훈' 배우는 물론이고 '유지태, 전미도' 배우까지 제대로 추가됐다.

스스로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에이전트

장황한 변명이 이어지는데 KOBIS API에서는 출연진 정보를 얻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추측해서 넣었단다. 기가 막힌다. 그런데 몇 초 지나지 않아 바로 태세 전환을 시도한다. 출연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PI를 찾았다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내가 요청한 '개봉 영화 알림 서비스'의 스크립트도 수정했다고 한다. 쉽지 않다. 내 에이전트(그 이름은 일라이)도 참 고생이 많다. 처음에는 실수가 있었지만 에이전트가 스스로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결국 올바른 결과를 뽑아내는 과정이 인상적이었다. 이 과정은 모두 영구적인 기억 파일에 저장되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좀 길지만 모든 오류가 수정된 최종 결과물을 공유한다. 다만 영화 요약 문구 앞의 이모지는 여전히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


포스트를 발행하고 에이전트에게 한 번 읽어보라고 했더니 반응이 참 재밌다.

끝.


글이 도움이 됐다면 아래 공감(♥️) 아이콘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가리봉랩스(Garibong Labs) | 함동기 | 87, Jukjeon-ro | 사업자 등록번호 : 604-05-36402 | TEL : 010-5130-6483 | Mail : hamjoon@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6-용인수지-003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