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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임박한 가운데 대출받은 사람 10명 중 8명 이상은 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늘어나는 변동금리 대출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올 들어 급속히 늘어나면서 향후 금리 인상이 본격화할 경우 대출자 부담이 커져 가계대출 부실 염려도 제기된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8/747659/
기사에 따르면 금리 상승기에 이처럼 고정금리 인기가 더 떨어지는 현상에 대해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당장의 높은 이자를 부담하기 싫을 정도로 가계 체력이 약해졌고, 대출자들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금리 급등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여기까지 기사 내용이다. 작년에 실거주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1년 거치, 5년 고정 금리 조건으로 받았는데 적절히 잘 선택한 것 같다.
| 기업&증권 |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임금단체협상에서 난항을 겪으면서 파업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장기 불황을 이겨내고 작년부터 사상 최대 실적을 내자 노동조합은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측은 대규모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축배를 들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8/747607/
기사 중 노조의 입장을 설명한 부분을 옮긴다. 노조가 사측에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데는 지난 10년간 극심한 부진을 겪어온 탓이 크다. 2016년 채권단 관리체제에 들어가면서 구조조정을 겪었고, 당시 직원들은 임금동결과 무상감자 등 여러 조건을 받아들였다. 실제 육상직원은 2012년 이후 8년간, 선원직원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2016년을 제외하고 6년간 임금을 동결했다.
| 부동산 |
정부가 5만가구 확보를 목표로 야심 차게 추진했던 '공공재건축'이 제도 시행 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목표치의 3% 수준인 1580가구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공공재건축은 '8·4 공급대책'의 핵심 계획 중 하나다. 공공재건축 실적이 국토부 당초 계획에 못 미치는 이유는 국토부가 사전 수요조사를 생략하는 등 시장 의견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1/08/747661/
기사 중 업계 분위기를 전한 부분을 옮긴다. 정비업계에서는 공공재건축을 사실상 '사장된 정책'으로 취급하는 분위기다. 백준 J&K도시정비 대표는 "올 들어 공공재건축을 언급하는 단지는 전혀 못 들었다"며 "민간에서는 사업성이 안 나오는 곳들만 공공재건축을 추진하고 있어 참여 단지가 늘어날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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